지난해 국내에 출시된 폴스타2 2024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본격적인 고객 인도가 시작됐습니다. 폴스타는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 기준에 충족하기 위해 폴스타2 가격을 100만 원 인하하기도 했는데요. 폴스타2 보조금은 400만 원 이상으로 책정되어, 국내에 수입된 전기차 중 보조금을 가장 많이 받는 차종 중 하나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폴스타2 가격과 보조금을 받았을 때의 폴스타2 실구매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현재 많은 관심을 받는 폴스타4 출시일과 제원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해 10월 출시한 폴스타2 2024년형은 차세대 전기모터를 탑재하고 후륜구동 방식을 채택해 주행 성능을 크게 향상했습니다. 폴스타2 2024는 롱레인지 싱글모터 기준, 최고 출력 299마력으로 기존 모델 대비 68마력 늘었습니다. 주행거리 역시 기존보다 32km 증가해 최대 449km를 달릴 수 있습니다. 폴스타2 2024는 전장 4,605mm, 전폭 1,860mm, 전고 1,480mm로 동급 중형 세단과 비교했을 때 작은 편에 속해 중형보다 준중형에 가깝다는 평도 있습니다.
폴스타2 페이스리프트 모델 외관 디자인은 폴스타3의 패밀리룩을 계승했으며, 생산 과정에서의 개선을 통해 탄소 발자국을 감소시켰습니다. 외관에서 전면부는 그릴을 없애고 스마트존을 더했습니다. 스마트존에는 전면 카메라, 중거리 레이더 등 안전 관련 첨단 기술을 탑재했습니다.
정부는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 차의 확산을 위해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지원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전기차 보조금의 지원 예산이 감소하고, 지원금을 100% 지원하는 차량 가격의 상한선이 지난해 5,700만 원에서 올해 5,500만 원으로 축소되었는데요. 올해 전기차 보조금 상한선이 축소됨에 따라 많은 자동차 제조사가 새로 출시한 전기차의 가격을 5,500만 원 미만으로 인하하며 경쟁에 뛰어들기도 했습니다. 폴스타2 가격 역시 보조금 지원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100만 원 인하했습니다.
변경된 전기차 보조금 정책 중에 눈여겨 볼 것은 올해부터 배터리 효율 계수와 배터리 환경성 계수를 도입한 것인데요. 재활용 가치가 높고 효율성이 높은 배터리를 사용한 차량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이 개편안에 따라 재활용 가치가 낮고 가격이 저렴한 LFP 배터리를 사용하는 차량은 보조금이 깎였습니다. 반면 고성능 NCM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차는 높은 국고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폴스타2와 폭스바겐 ID.4 Pro는 고성능 NCM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차로, 수입차 중에 400만 원 이상의 국고 보조금을 받는 차종입니다.
2024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아래 게시글을 확인하세요.
정부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더하면 폴스타2 실구매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정부가 운영하는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공개된 2024 국고 보조금 지원 금액 기준에 따르면, 폴스타2 2024 롱레인지 싱글모터는 총 439만 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으며, 롱레인지 듀얼모터는 총 186만 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지역에 따라 지자체 보조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데요. 서울 거주자는 최대 150만 원, 경기도는 200~400만 원, 대구와 인천은 3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은 전기차 보조금을 제공하는 지자체는 경상북도가 600~1,100만 원, 경상남도가 566~1,140만 원입니다.
경기 지역 거주자가 폴스타2 보조금을 받는다면 439만 원의 국고 보조금에 지자체 보조금까지 신청할 수 있는데요. 경기도 광명시, 평택시, 구리시 기준 최대 709만 원까지 폴스타2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조금을 적용했을 때 폴스타2 실구매가는 약 4,000만 원 후반대가 되며, 프리미엄 수입 전기차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정확한 전기차 보조금 규모와 폴스타2 실구매가가 궁금하다면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을 참고하세요.
폴스타4는 지난해 상하이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된 중형 SUV 모델로, 폴스타에서 선보이는 첫 번째 쿠페형 전기 SUV입니다. 뒷유리가 없는 쿠페형의 스포티한 외관 디자인과 넓은 공간을 확보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장 4,839mm, 전폭 2,008mm, 전고 1,455mm로, 동급의 마칸 EV나 테슬라 모델 Y보다 큰 사이즈입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했으며, 100kWh에 달하는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넉넉한 주행거리를 확보했습니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유럽 WLTP 기준 560~600㎞입니다. 최고 출력은 롱레인지 듀얼 모터 기준 최대 544마력입니다.
폴스타4 미국 가격은 6만 달러로, 한화로 환산했을 때 약 8,000만 원대부터 시작합니다.
유럽 및 주요 국가에서 폴스타4 출시일은 올해 초부터였는데요. 유럽에 이어 호주에서도 본격적인 판매에 나섰습니다.
국내에서 폴스타4 출시일은 올해 하반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본격적인 고객 인도는 내년 상반기로 알려졌습니다. 초도 물량은 중국에서 수입하지만, 2025년부터는 르노코리아자동차 부산 공장에서 생산해 국내외 시장에 판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폴스타는 스웨덴의 자동차 브랜드로, 전기차 시장에서 세련된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을 갖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로 유명합니다. 폴스타2를 직접 운전해 보고 싶다면 폴스타 홈페이지에서 시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조사에서 시승 신청해서 잠깐 몰아보는 것보다 가까운 교외에 나들이 갈 때 폴스타2를 대여해서 장시간 몰아본다면 더 실감 날 텐데요.
이미 출시된 폴스타2를 직접 몰아 보고 싶다면, 타운카에서 이웃의 폴스타2 차량을 대여해 시승할 수 있습니다. 타운카는 이웃 간 공유 자동차 플랫폼으로, 자동차를 대여하러 멀리 갈 필요 없이 이웃이 소유한 차종을 합리적인 가격에 빌릴 수 있습니다. 지금 타운카 앱을 다운로드 받고, 이웃의 폴스타2를 빌려 시승해 보세요!
RICH TEXT HIGHLIGHTS
A rich text element can be used with static or dynamic content. For static content, just drop it into any page and begin editing. For dynamic content, add a rich text field to any collection and then connect a rich text element to that field in the settings panel. Voila!
Headings, paragraphs, blockquotes, figures, images, and figure captions can all be styled after a class is added to the rich text element using the "When inside of" nested selector system.
여기저기 공유하기
링크 복사
Link Copied